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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기획/ 지방선거 임박, 시험대 오른 대구시장․경북지사․구미시장 ‘민심이반 심각’

김경홍 기자 입력 2021.08.27 10:28 수정 2021.08.30 15:59

‘취수원 구미 이전, 군위군 대구 편입’적신호
이철우 지사 ⇥군위군 대구편입 경북도의회 의원 설득에 한계, 해평취수장 공동이용 최대 인센티브 KTX 구미역 신설에는 김천 민심 극복 한계
권영진 대구시장 ⇥새공무원 노조 군위군 대구 편입 반대 ‘집안 수습에 한계’, 해평 취수장 공동이용 구미 요구 인센티브 지원 뒷북 대응
장세용 구미시장⇥ 해평 취수장 공동이용 소통 부재로 사태 악화 시켜, 시기 놓친 공론화 과정

↑↑ 8월 26일 강민구 부의장, 김대현 부의장, 장상수 의장, 이시복 운영위원장, 박우근 맑은물 공급 추진 특별위원회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의장단 회의를 주재한 장상수 의장은 취수원 이전 문제를 논의하면서 “구미시의회와 의회 간 대화를 통해 원만한 협의점을 찾는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사진 = 대구시의회 제공

 

[k문화타임즈= 김경홍 기자]  지방선거가 9개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대구취수원 구미 이전과 경북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 현안이 대구․경북 민심을 뒤흔들 조짐을 보이고 있다. 시험대에 오른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지사, 장세용 구미시장을 대하는 민심이 심상찮다. 이런 상황에서 제기된 현안이 장기간 표류할 경우 국지적 단계에 머물러 있는 이상기류가 민심이반으로 확산하면서 소나기를 쏟아부을 수 있다는 전망이 흘러나온다.


대구․경북이 숙원인 통합 신공항 부지 선정을 앞두고 경북 군위군이 조건부로 제시한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과 관련해 경북도의회는 25일 오후 소관 상임위원회인 행정보건복지위원회의 찬반 의견 정리를 거쳐 9월 2일 임시회 본회의에서 ‘경북관할 구역 변경(안)’을 무기명 찬반 표결을 통해 결정하기로 했다.
하지만 8명으로 구성된 행정보건복지위원회 위원들이 찬반 의견으로 팽팽하게 맞서면서 심의 일정을 연기했다. 이철우 경북지사의 체면이 구겨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대구시도 상황이 여의치가 않다. 공무원 새노조를 중심으로 군위군의 대구 편입을 강하게 반대하고 나서자, 권영진 대구시장은 좌불안석이다.

이처럼 통합 신공항 입지선정 조건으로 군위군이 제시한 대구시 편입을 위한 초입 단계인 경북관할 구역 변경(안)에 대한 경북도의회의 의견 청취 안건이 삐그더거리자, 군위권 통합 신공항추진위원회는 25일 ‘군위군 대구편입 없이는 통합 신공항도 못한다’는 ‘벼랑 끝 성명’을 내면서 격앙해 하는 분위기이다.

대구취수원 구미 이전도 마주 보고 달리는 열차처럼 대립각을 세우며 벼랑을 향해 치닫고 있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환경부의 낙동강 통합물관리 연구용역 심의를 하루 앞둔 6월 23일 구미시의회 대구취수원 구미 이전 반대 특별위원회에 참석해“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국책사업, 5공단 기업 유치 등 구미경제를 살리고 대규모 현안 사업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환경부, 대구시, 경북도 등 정부와 긴밀한 협조를 유지해야 하는 필요성은 누구나 다 알고 있다”면서 “대구취수원을 구미로 이전할 경우 구미시와 구미시민들의 피해 최소화, 구미시가 최대의 이익을 얻을 방안이 무엇인지 지금은 신중하게 고민해야 할 시기”라고 호소했다.
또 “시기를 놓쳐서는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하고, 미래지향적으로 구미시 발전을 위해 그동안 노력해 온 분들께서 과감한 발상의 전환을 간곡히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이처럼 시장이 조건부 대구 취수원 이전 방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자, 특위 위원들은 “정부나 환경부가 밀어붙이기식으로 취수원 이전을 하려 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구미시의 대응이 미흡했다. 의원들은 취수원 이전을 적극적으로 반대하는 입장이고, 대부분 시민도 그런 생각”이라면서 “집행부는 어떤 방법을 강구하고 있느냐, 인센티브는 무엇이냐 ”고 따졌다.

시장의 입장에 대해 의회가 격하게 반응하면서 구미경실련을 비롯한 제3지대에서는 ‘구미-대구 상생(해평취수장 공동이용) 논란을 넘어 우선순위 등 ‘어떤 정부 지원방안’이 구미발전에 최대 효과를 끌어낼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구미 보상 정부 지원방안에 대한 지역사회 공론화가 긴급한 시점‘ 이라고 강조했다.
이러면서 구미시가 ‘대외비’로 함구하고 있는 환경부 장관에게 전달한 ‘구미 보상 정부 지원요구안’을 공개해야 하고, 결정은 환경부 장관·구미시장·대구시장 등 3명이 밀실에서 하고 발표는 국무총리와 4명이 하는 구태 행정 그림보다, 정부 지원방안에 대한 시의회·정치권 ․지역경제계·시민단체 등 각계 의견을 수렴하는 지역사회 공론화 과정을 거쳐 결정하는 형식이 민주적일 뿐만 아니라 후유증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주장했다.
공론화 위원회를 구성, 운영하라는 것이었다.

하지만 장세용 시장은 이러한 주문을 외면한 채 그로부터 40여 일 후인 8월 11일 ‘조건부 해평취수원 공동이용 관련 입장문’을 발표했다. 6월 23일 구미시의회와의 마찰에 이어 7월 14일 열린 설명회에서 나타난 대립양상으로 미뤄 ‘공론화 과정을 거치지 않는 해평취수원 공동 이용에 관한 독단적 결정’이 시민적 집단반발을 예고했는데도 불구하고 장 시장이 입장문 발표라는 초강수를 들고 나오면서 사태를 더욱 악화시켰다.

대구시의 대응도 미온적이었다. 구자근 국회의원이 구미시의 최대 현안인 KTX 신설 등 정부 차원의 인센티브 추진 의지를 입증해 보이라고 요구한 후인 8월 26일에 가서야 권영진 대구시장이 정부 서울청사에서 김부겸 국무총리를 만나 KTX 구미역사 신설 등을 건의할 만큼 대구시의 대응은 말 그대로 뒷북이었다.

특히 KTX 구미역 신설 건의 현장에 이철우 지사는 없었다. 이 때문에 출신지인 김천시의 반발을 의식했기 때문이 아니었느냐는 추측이 흘러나왔다. 2018년 7월 30일 김현미 국토부 장관을 만난 장세용 구미시장이 KTX 구미역 정차를 요구한 직후인 그해 10월 16일 경상북도, 김천시,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장이 참석한 가운데 김현미 국투부 장관이 주재한 간담회에서 김충섭 김천시장이 구미, 김천의 가장 큰 이슈인 KTX 열차 구미역 정차 반대를 건의한 사실을 이 지사가 인지하고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었다.

뒷북 대응은 대구시의회 역시 마찬가지였다. 8월 26일 강민구 부의장, 김대현 부의장, 장상수 의장, 이시복 운영위원장, 박우근 맑은물 공급 추진 특별위원회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의장단 회의를 주재한 장상수 의장은 취수원 이전 문제를 논의하면서 “구미시의회와 의회 간 대화를 통해 원만한 협의점을 찾는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국가물관리위원회가 낙동강 통합물관리 연구용역 결과 발표 즉시 대응에 나섰어야 할 대구시와 대구시의회는 ‘해평 취수장 공동이용 방안’에 대해 구미가 극렬하게 반대하자, 사후약방문식의 뒷북 대응에 나선 것이다.

지방선거가 임박해 오는 가운데 대구시장․경북지사․구미시장은 발등에 떨어진 현안인 ‘ 대구 취수원 구미 이전’과 ‘군위권의 대구시 편입’을 해결해야 하는 암벽 앞에 서 있다. 소통을 외면한 비민주적 절차가 빚어낸 후유증을 단시간에 해소할 수 있을지가 의문이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식 대응이라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정작 ‘외양간은 고쳤으나 단시간에 소를 찾기’가 여의치 않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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