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기획 칼럼 전문매체 k문화타임즈 = 김경홍 기자] “KTX역사가 아포에만 왔더라도”
2010년 김천시 남면에 개통한 KTX 김천구미역을 이용하는 구미 시민들의 반응이다. 구미 시민들의 마음 한켠에는 ‘얻기보다 뺏기기만 해 온, 혹은 양보하기에 급급한’ 역대 민선시장과 국회의원 등 정치인에 대한 원성이 꽈리를 틀고 앉았다.
예천 신도청, 김천 KTX역, 칠곡 영남물류센터, 김천에 양보한 전국체전, 시군 경계지역의 정주여건 강화 요구 무시 등은 공익보다 사익에 무게를 두고 정치 행위를 해 온 역대 정치인들이 구미 시민에게 내놓은 선물(?)이다.
이런데도 이들 정치인 중 일부는 지방선거와 총선, 교육감 선거 등 선거 시즌만 되면 출마예상자 명단에 이름을 올린다. ‘철면피’라는 시민적 삿대질에도 아랑곳하지 않을 만큼 그들은 시민들의 원성과 비판을 흘려듣는다.
그러나 곰곰이 들여다보면 그들을 그러한 모양새로 길러낸 책임은 시민들 스스로에게도 있다. 평소에는 이성적 판단을 하다가도 선거가 임박해 오면 시민들 대다수는 이성을 잃은 감성, 민중이 아닌 군중으로 돌변하기 때문이다.
10개월 앞으로 다가온 2026년 지방선거. 과연 후보들은 여야 공히 KTX역사 유치에 대한 ‘공통공약’을 내놓을 수 있을까. 이를 통해 2010년 KTX김천역사 개통 이후 15년간 구미의 최대 현안인 KTX역사 구미유치를 성사시킴으로써 역사에 남는 정치인으로 기록될 것인가.
아니면 구미역사에서 ‘퇴출 정치인’으로 지워질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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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미역 [사진 출처 =구미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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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역 구미유치 방안 놓고 평행선 달리는 정치권
구미시·구자근 국회의원⇀KTX 이음역 활용한 구미역 정차
이재명 대통령 공약·민주당⇀KTX 산단역 신설
민주당 소속 시의원⇀구미역 정차·KTX 산단역 신설 동시 추진2012년부터 2015년까지 심학봉 전 의원과 남유진 전 구미시장 등은 KTX 북삼역(약목역, 산단역) 신설을 적극 추진해 왔다. 특히 심 전 의원은 2014년 7월 건설교통부로부터 사실상 허가 수순을 거친 KTX북삼 간이역 조감도와 계획서를 기자회견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었으나, 그해 7월 초 의원직을 사퇴하면서 흐지부지됐다.
당시 심 전 의원은 KTX북삼(약목) 간이역은 경사 기울기가 평탄해 새로운 역을 신설하는 데 문제점이 없고 평지에 건설하기 때문에 기존 남부내륙철도 김천보수기지를 이용한 KTX 구미역 구간보다 예산도 수천억 원을 절감할 수도 있다고 보았다.
특히 간이역이 신설되면 한국산업단지공단 본부까지 차량 거리로 10분 내로 갈 수 있어 기업 투자 활성화라는 생태계를 복원할 수 있으며, 구미공단과 통합 신공항을 연결하는 플랫폼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후에도 남유진 전 시장은 KTX북삼 간이역 신설을 구체화시키기 위해 금오공대에 시뮬레이션 용역까지 의뢰하는 단계로까지 진행됐으나, 2016년 등원한 백승주 전 국회의원이 경부선 철로를 활용한 구미역 정차로 KTX 구미 정차 계획을 변경하면서 상황이 반전됐다.
하지만 두 번에 걸친 국토부의 용역 조사의 벽을 넘지 못하면서 KTX 구미 정차는 물거품이 됐고, 실망한 민심은 보수 정치로부터 이반돼 나갔다.
이후 구자근•김영식 의원은 “2천억 원 규모의 KTX 간이역 신설은 철도건설법 시행령에 따라 투입되는 비용 전액이 원인자 부담 원칙이기 때문에 경제성과 예산 문제로 추진하기 힘들다“면서 ”남북내륙철도 공사 구간 김천분기점-경부선 철도 김천역 연결공사 이후 KTX 열차가 구미역에 정차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 달라고 요청해 국토교통부로부터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다“면서 구미역 정차로 급선회했다.
그러나 지난 2022년의 20대 대선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KTX 구미역 정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KTX 산단역 신설을 공약으로 제시하면서 유치 방안이 이원화됐다. 이후 윤석열 후보가 당선되자 구미시, 지역 국회의원, 국토부 장관 등은 KTX 이음역을 활용한 구미역 정차를 추진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난 6월 대선에서 KTX산단역 신설을 공약으로 제시한 이재명 후보가 당선되면서 구미시·지역 국회의원의 추진하는 ’KTX 이음역 정차안‘과 민주당의 ‘KTX산단역 신설안’이 맞부딪히는 형국이다. 자칫 ‘배가 산으로 갈 수도 있다’는 우려가 확산하는 이유다.
⇀구미시와 민주당 소속 시의원의 엇갈린 시각과 제3의 해법은?지난해 5월 행정사무 감사에서 KTX약목역(산단역)을 지방비로 신설할 의향이 있느냐는 민주당 김재우 의원의 질의에 도로철도과 과장은 행정사무 감사 자료에서 경계지인 북삼 및 약목으로의 인구 유출 우려와 고속철도 적정역 간 거리(57.1킬로미터)를 충족하지 못하고 있는 데다 사업비 전액을 지자체가 부담하는 신설 방안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구미시의 입장은 1년이 지난 지난 5월 행정사무 감사에서도 달라지지 않았다. 이날, 민주당 신용하 의원은 추진 중인 KTX 이음역을 활용한 구미역 정차와는 별도로 대선 당시 이재명 후보가 구미와 칠곡 공통공약으로 제시한 KTX 산단역 신설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신 의원은 특히 KTX이음역을 활용한 구미역 정차는 원도심 및 도량과 봉곡권역, KTX 산단역은 강동지역에 수혜가 돌아가는 만큼 동시에 추진하는 제3의 안을 제시하며,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하지만 도로철도 과장은 국비사업으로 추진 중인 KTX이음역을 활용한 구미역 정차에 무게를 뒀다. 지역 국회의원과 구미시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구미역 정차 방안은 사업비(1조 5천억 추정) 전액이 국비로 충당되는 만큼 재정 부담을 해소할 수 있는 이유이기도 했다.
이러면서 KTX 신단역 신설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견해를 분명히 했다. 간이역 신설과 연결도로에 2,500억 원의 지방비를 구미시와 칠곡군이 충당해야 하는 재정적 부담에다 지방비로 충당할 경우 논란을 일으킬 수 있는 양 시군 간의 분담 비율, 구미가 아닌 칠곡지역의 역세권 조성에 따른 인구 유출 우려, 4산단 20킬로미터, 5산단 25킬로미터 등 접근성 문제 등을 이유로 들었다.
이러자, 신 의원은 거듭 구미시가 정부의 공약사업으로 추진될 KTX 산단역 신설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을 경우 제2의 KTX김천역의 사례가 초래될 수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이처럼 이재명 대통령의 구미·칠곡 공통공약인 KTX 산단역 신설은 2026년 지방선거의 최대 이슈로 부상할 잠재력을 지닌 복병으로 주목받는다. 따라서 더불어민주당 갑을지역위원회가 재차 제안한 ‘여야 상생협의체’가 참여 인원, 명칭 문제 등 형식을 극복해 서로 만나게 되면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현안은 단일화한 KTX역 구미 유치 방안으로 마련이다.
“KTX역사가 아포에만 왔더라도”
과연, 정치권은 지방선거 이전 구미시와 민주당이 KTX역 유치에 대한 공동의 방안 마련을 통해 이러한 시민적 원성을 피해갈 수 있을까. 솔로몬의 지혜가 절실한 이유다.한편, 김천시는 남부내륙철도가 완공되면 기존의 KTX김천구미역 이외에도 김천역에 KTX(ITX) 역이 신설돼 두 개의 KTX역사를 보유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