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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새벽 칼럼] 구미시·의회 윈윈 프로젝트 국내 최대 규모 에어돔 운동장 유치...2024년 삭감한 대형사업 복원의 반면교사

김미자 기자 cloverail@hanmail.net 기자 입력 2024.03.15 13:30 수정 2024.03.15 15:58

선산장원방, 금오산 야외공연장, 유기동물입양센터·반려동물 실내외놀이센터 건립 등

[k문화타임즈=발행인 김경홍] 구미시에 2025년 국내 최대 규모의 다목적 육상전지훈련용 에어돔 운동장이 들어선다. 국비 50억 원, 지방비 100억 원을 투입해 구미시민운동장 보조경기장에 들어서는 연면적 13,994㎡(4,240평) 규모의 에어돔은 내년 시설이 준공되면 사계절 날씨에 구애받지 않는 전천후 육상 전지훈련 특화시설로 이용한다. 특히 육상훈련 시즌 기간인 동·하계를 제외한 비시즌 기간에는 시민문화 축제의 장소로 활용된다.

국내 최대 규모의 에어돔 운동장은 구미시와 의회의 윈윈 프로젝트의 본보기이다. 올 1월 12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최종 선정되기에 앞서 문화체부와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주관한 공모 사업 신청을 위해 시는 찬성 의견을 제시해 달라며, 지난해 12월 ‘2024년 전지훈련 특화시설(에어돔) 설치 지원 공모를 위한 구미시 육상전지훈련(에어돔)조성 계획안’을 의회에 제출했다.
2024년 도민체전과 2025년 아시아육경기 선수권 대회 등을 유치한 구미시를 육상도시의 메카로 발돋움시키기 위해 시가 추진하는 사계절 전천후 시설인 육상전지훈련장 에어돔을 시민운동장 보조경기장에 건설하겠다는 취지였다.

심의 과정에서 김근한 의원은 에어돔 시설에 육상경기만으로 국한할 게 아니라 어린이날 행사, 전시 컨벤션 센터, 문화공연, 교육프로그램 등 활용도를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 반면 김재우 의원은 다목적 활용보다는 전문성에 무게를 둬야 하고, 시설물 이용에 따른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라고 주문하는 등 의견의 일치를 끌어내지 못했다.

이와 관련 올 4월 준공한 경주시의 에어돔 시설의 경우 2023년 10월 말 현재 도시가스 2천만 원, 전기료 4천2백만 원, 상수도 72만 원, 2인의 인건비 3천2백만 원 등 9천 6백여만 원이 소요됐다고 설명하는 등 운영비 절감 방안을 제시한 체육진흥과장은 등록된 전국 육상선수 5,881명 중 60%인 3천 5백여 명을 2주간 구미 에어돔 시설에 유치할 경우 46억 300만 원의 수입을 기대할 수 있다며, 육상전지훈련(에어돔)조성 계획안에 대한 찬성의견 제시를 요청했다.

결국 에어돔 시설 활용과 운영비, 경제적 기대효과 등을 놓고 찬반 의견이 대립했으나 체육진흥과장은 앞서 에어돔 시설을 운영하고 있는 타 지자체의 사례와 자체 분석한 자료를 제시하는 등 의원들을 집요하게 설득한 끝에 찬성의견을 끌어냈다.

↑↑ 구미시민운동장 보조 경기장에 들어서게 될 국내 최대 규모의 에어돔 운동장 조감도.
[사진 제공 = 구미시]

→국내 최대 규모 에어돔 운동장 유치는 반면교사
구미시·의회의 윈윈 프로젝트로써 국내 최대 규모의 에어돔 운동장을 유치한 사례를 반면교사 삼아 의회는 2024년 당초 예산 심의 과정에서 전액 삭감한 대형 프로젝트 예산을 복원할 필요가 있다.

지난해 12월 의회는 2022년 5억 5천만 원의 실시설계용역비를 승인하고서도 접근성을 이유로 선산장원방 조성사업 예산 20억 원을 전액 삭감했다. 또 19억 원의 금오산야외공연장 조성 사업과 6억 8천만 원의 유기동물입양센터 건립 및 8억 원의 반려동물 실내외 놀이센터 건립 예산도 전액 삭감했다.

예산 심의 과정에서 일부 의원들은 삭감 이유로 접근성과 역사문화자원의 가치성 등을 문제 삼았다. 또 특혜 시비가 우려되는 특정 사업의 장소 변경을 조건으로 제시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접근성 좋은 수도권에만 기업과 문화시설을 유치해야 한다는 식의 위험한 수도권 제일주의의 발상’이라는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아울러 도농통합 도시로서 추구해야 하는 상생의 원칙을 져버린 처사라는 비판도 받았다.

사사로운 감정에 얽매이거나 ‘재떨이가 꽃병이 될 수도 있다’는 고정관념을 파괴해야 ‘남들이 내지 못한 길’을 낼 수 있다.
한편으로는 ‘남의 내지 못한 길을 내겠다’는 혁신적·공격적 행정이 필요하다. 결과적으로 시장에 부담을 안기는 일부 부서장들의 소극적 행정이 민선 구미 발전 저해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의회 의원들에게 끌려다니는 소극적인 행정보다 시책사업을 의회와 공유하겠다는 적극적인 행정력을 구사할 필요가 있다. 의회의 문턱을 높이는 것은 의원들이 아니라 일부 부서장들의 대응 방식에 있다는 사실도 간과해서도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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