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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조성사업, 이번이 세 번째 도전...구미시 공무원들 ‘칠전팔기하겠다’

김경홍 기자 siin0122@hanmail.net 기자 입력 2025.05.18 23:16 수정 2025.05.19 13:17

선산읍 죽장리 일원 부지매입 공유재산관리계획안 기획행정위 통과
토지소유주·인근지역 주민과의 흉금胸襟소통이 ‘답’

[분석 기획 칼럼 전문매체 K문화타임즈 = 김경홍 기자] 구미시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부지매입을 내용으로 하는 2025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수시-3차)이 지난 15일 구미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의 문턱을 넘어섰다.
선산읍 죽장리 103번지 일원에 국도비를 포함한 183억원을 투입해 화물자동차 276대, 승용차 52대 등 328대가 주차 가능한 공영차고지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로써 2014년부터 추진해 온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조성이 순조롭게 진행될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두 번에 걸쳐 조성사업을 추진해 왔으나 인근지역 주민들의 조직적인 반발과 토지매입이 장애로 작용하면서 무위로 돌아간 트라우마 탓이다.

이와 관련 시는 “이전의 사례를 반면교사 삼아 조성 예정지의 토지 소유자와 인근지역 주민과의 할발한 소통을 통해 10여 년간 풀지 못한 과제를 해결해 나가겠다”는 옹골찬 각오다.
그렇다면 두 번에 걸쳐 추진한 화물차고지 조성사업이 좌절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반면교사로 삼을 필요가 있다.

 


↑↑ 구미시가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를 조성사업이 지연되면서
아파트 인접지역 도로변에 화물차들이 불법 주정차하고 있다.
[사진=K문화타임즈]


[조성사업 불, 어떤 일이 있었나]
2013년 7월 8일 김정미 전 의원은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불법 주정차 화물차에 대한 차고지 주차 등 법적 주차장에 주차하라고 요구하기에 앞서 실질적인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면서, (가칭) 화물전용 공영차고지 조성 추진위원회 구성을 촉구했다.
이어 같은 해 10월 14일 김수민 전 의원이 청원’소개 의원으로 나서 화물차 공영차고지 조성사업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등 의회가 조성사업을 주도했다.

이에 힘입어 조성 예정지인 남구미 IC 인접지역을 대상으로 2014년 5천만 원의 타당성 조사 용역 예산을 확보한 시는 산업단지 및 주거지역 주·야간 조사 및 화물 전용 차고지 설치 여부 및 적정 규모, 위치 조사 등과 관련된 용역을 의뢰한 데 이어 입지 용역 등을 실시했다.

이 과정에서 시는 공영화물 차고지 조성사업 예상 지역과 해당 지역의 토지 소유 상황 등을 설명했고, 의회는 용역 결과를 토대로 국토부에 국비사업 신청을 하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하지만 의회나 시 모두 화물차 공영차고지 조성사업 예정 지역에 편입되는 민간 소유의 토지가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으면서도 사업선정 후 토지매입 협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간과하면서 사업이 백지화됐다.

이어 구미시는 2020년 8월 임오동 야산 인접 지역에 공영차고지를 조성하기 위해 5천만 원을 들여 부지선정 용역을 실시했다. 이어 1억 3천 5백만 원 중 1억을 들여 도시관리계획 관련 절차를 진행했다.

하지만 차고지 조성사업 예정지의 인근에 소재한 아파트단지 주민들이 조직적으로 반발하면서 난항에 부딪혔다. 야간 매연과 교통 불편이 문제였다. 아파트 단지와 500미터 이격을 두고 있고, 중간에 산까지 소재하고 있어 부지 선정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해 추진한 시로선 난감한 상황에 처했다.
결국 공영차고지 조성사업을 포기한 시는 어렵게 확보한 국도비를 반납해야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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