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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수소경제는 미래 구미가 먹고 살 곳간...제안서 내놓은 구미시의회 김영태 의원

김경홍 기자 siin0122@hanmail.net 기자 입력 2024.04.16 22:09 수정 2024.04.16 22:15

수소경제 사회로 패러다임 전환해야


↑↑ 5분 발언하는 구미시의회 김영태 의원.
[사진 제공 =구미시의회]

[k문화타임즈 = 김경홍 기자] 전국 최대의 국가산업단지를 보유한 구미시가 선제적으로 수소경제 사회로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는 제안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수소경제가 미래 구미가 먹고 살 곳간이라는 이유에서다.


구미시의회 김영태 의원은 지난 15일 본회의 5분 발언에서 수소경제 체제는 화석연료를 대체할 가장 효율적인 에너지원으로 미래를 지배할 것이라며, 이같이 제안했다.

수소는 이산화탄소 배출이 전혀 없는 데다 도심지에 소규모로도 설치가 가능하고, 친환경 분산전원으로 부상과 함께 산업용과 건물용으로도 보급이 용이하다는 이점 때문에 미래를 지배할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린다.

김 의원에 따르면 미국, 일본, 독일, 중국 등은 이미 탄소 중립을 위해 엄청난 예산을 들여 수소경제 및 수소 개발에 나서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2019년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와 함께 2020년 2월에는 세계 최초로 ‘수소법’을 제정하는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선도국가 도약을 목표로 수소산업 전 분야의 체계 및 생태계 구축에 올인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부응한 구미시는 3년 전 구미전자정보기술원의 용역을 통해 수소경제 활성화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기술원이 제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은 수소생산기지 구축, 연료전자 발전소 구축,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부품 국산화, 수소충전지 및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 태양광 수전해를 통한 그린수소 생산실증단지 조성 등이다.

하지만 이러한 로드맵은 수소 기반이 취약한 지역에서는 실행하기 어려운 데다 시민들의 수소 에너지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지 않아 수소경제로의 이행이 쉽지 않다고 본 김 의원은 청정하고 안전한 에너지원이 수소라는 시민의식 제고를 위한 교육과 홍보를 우선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구미시가 전국 최고 수준의 수소충전소 및 친환경 차 보급률을 보이면서 기술원이 제시한 목표의 일부분을 실현하고 있다면서도 이행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국토부가 추진하고 있는 수소도시 선정이 급선무라고 보았다. 전국 9개의 수소도시 중 경북에서는 포항이 유일하게 선정됐다.

아울러 수소경제 기반 구축을 위한 수소경제연구소 유치, 신재생에너지 발전 의무화 제도인 RPS에서 수소발전 의무화 제도인 CHPS로 변경되면서 발생하는 규제 완화에 나설 필요가 있다는 김 의원은 수소발전 입찰 시장에서의 평가기준이 광역지자체에서 기초지자체로 바뀌는 과정을 통해 규제가 완화될 경우 구미의 읍면동에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설치가 용이해 에너지 자립률을 제고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또 시민을 대상으로 교육·홍보를 하더라도 직접 수소버스 또는 트램을 타거나 구미보다 규모가 큰 포항 수소연료전지 발전소처럼 선진지를 견학하는 형태의 체험형 교육 방식으로 진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 의원은 “이러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경우 전국 최대의 국가산업단지를 보유한 구미시가 청정수소 에너지로 순환하는 수소경제 사회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이행할 수 있을 것.”이라며 “ 수소경제 및 수소산업 전반에 대한 이행 속도가 탄력을 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김 의원은 4월 회기에 ‘구미시 수소경제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대표발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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