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문화타임즈 = 박순구 기자] 구미대교의 성능저하를 막기 위한 안전진단 및 보수공사가 근본적인 대책일 수 없는 만큼 대체 교량 신설로부터 답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 국비 지원 여부와 관계없이 기금 조성 등 자구력을 길러야 한다는 주문도 이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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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74년 준공한 구미대교는 지난 2013년 안전 등급 C등급 진단을 받으면서 32.4톤 이상의 차량 통행을 제한받고 있다. [사진 출처 = 구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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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4년 준공한 구미대교는 지난 2013년 안전 등급 C등급 진단을 받으면서 32.4톤 이상의 차량 통행을 제한받고 있다. 그만큼 노후화가 심각한 실정이다.
지난해 9월 23일 보수공사에 의존해 구미대교를 활용하는 임시 대응책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한 박세채 의원은 시정질문을 통해 순천향대 사거리에서 낙동강을 횡단해 동락공원으로 연결되는 신설대교 건설을 통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를 통해 교통량 분산에 따른 교통체증 완화와 산업 물동량의 원활한 수송을 기대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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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미시의회 박세태 의원. [사진 제공 = 구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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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지난 8일 도로철도과 행정사무 감사에서 시가 구미대교 안전 진단 및 보수공사를 실시해 교량 성능이 저하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향후 대응 방안에 대해 박 의원은 대체 교량 신설에 대한 고민의 흔적은 전혀 없다고 발끈했다.
이러면서 1년에 100억 원씩 4~5년 기금을 조성하면 상판 공사를 발주할 수 있는 500억 원가량을 확보할 수 있다고 본 박 의원은 10년 후 신설대교를 완공할 수 있는 계획을 서둘러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신설대교가 건설되면 순천향병원- 진평동- 가산 방향으로 차량이 통행하게 돼 차량흐름이 원활하게 되고, 구미대교를 이용하는 차량이 줄어들면서 수명이 연장되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며 “국비 지원을 위한 법 개정 여부와 관계없이 자구력을 통한 신설대교 건설 계획을 수립, 시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